목차
2023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에 대해 알아봅시다.
안녕하세요, 오늘은 근로자의 육아 부담 완화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 및 직장어린이집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한 2023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에 대해 알아봅시다.
직장어린이집 지원이란?
직장어린이집 지원이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·운영하는 사업주(또는 사업주 단체)에게 설치비·인건비·운영비 등 관련 정보 및 필요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직장보육시설을 설치 활성화 및 운영 내실화를 지원하여 근로자의 육아 부담을 덜고 여성 근로자들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한 지원정책입니다.
지원 내용은?
1.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소요 비용의 60%~90% 지원
- 대규모 기업 지원 한도 : 단독형(3억), 공동형(6억)
- 우선지원대상기업 지원 한도 : 단독형(4억), 공동(10억~20억)
- 단, 시설매입비는 우선지원대상기업만 40% 한도에서 지원
2. 교재·교구비 소요 비용의 60%~90%
- 신규 : 지원 한도 대규모 기업(5천만원), 우선지원대상기업(7천만원) / 교체비 : 지원 한도 3천만원
지원 대상은?
직장 어린이집을 설치, 운영하는 고용보험 가입 사업주(또는 사업주 단체)에게 지원합니다.
신청 방법은?
직장어린이집 소재지 관할 근로복지공단 직장보육지원센터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합니다.
1. 시설비 신청 시기 : 공사계약서상의 착공일, 시설 매입 계약서상의 계약 체결일로부터 1개월 이내
2. 교재교구비 신청 시기 : 최초 교재교구 구입일로부터 1개월 이내
신청 시 필요서류는?
1. 공통
-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 신청서
-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착수금/잔금 지급 신청서
- 투자계획서
- 세부 투자일정표
- 사업자등록증, 법인 등기부 등본(법인에 한함)
- 대표사업주 선정동의서(공동 설치의 경우에 한함)
- 공동 운영협약서(공동 설치의 경우에 한함)
- 지원금 전용 통장 사본
- 어린이집 운영예산안
- 어린이집 인가증(운영 중인 시설에 한함)
2. 시설비 지원 신청 시
- 시설비 산출내역서
- 공사 계약서
- 공사비 산출자료 (설계도서, 시방서, 물량산출서, 일위대가표, 설계도면, 시설 사진 등)
- 토지 등기사항증명서 (시설건립의 경우에 한함)
- 건물매매계약서 사본 (시설매입의 경우에 한함)
- 건물 임차계약서 사본 (시설임차의 경우에 한함)
- 건물 등기사항증명서
- 건축물 관리대장
- 보육수요조사서
3. 교재교구비 지원 신청 시
- 교재교구비 산출내역서
- 교재교구 계약서 및 견적서
신청 시 유의 사항은?
1. 고용보험 체납사항이 없고, 사업장(또는 사업주 단체) 소속 근로자의 보육 대상 아동이 있어야 합니다.
2. 상시 근로자 수 500인 이상 또는 여성 상시 근로자 수 300인 이상 사업장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해야 합니다.
이상으로 2023 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근로복지공단 또는 직장보육지원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더 보기
국민연금 출산크레딧 둘째 이상 자녀 출생 및 입양 시 추가 가입 기간 인정
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지원 육아와 일의 균형을 위한 단축 근로시간 혜택
육아휴직 급여 지원 통상임금의 80%, 사후지급금 등 상세 가이드
댓글